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SeSAC 새싹 iOS 개발자 데뷔과정 지원자의 질문 Top 8

개발썰

by Mr.Garlic 2023. 5. 4. 16:40

본문

iOS 개발자 데뷔과정 졸업생의 Q&A Top 8

안녕하세요?
최근에 새싹 iOS 3기 모집이 시작되어서 그런지, 부쩍 블로그 방문자도 늘고 방명록이나 카톡으로 문의 주시는 분들도 많아졌어요. 
아무래도 졸업생의 경험을 듣고 싶으신 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요. 
같은 질문을 좀 많이 듣는 것 같아서 이번에는 솔직하게 QnA를 준비해 보았습니다. 

3기 모집공고는 아래의 링크인 것 같습니다. 아직 모집중으로 열려있네요! 
올해는 오프라인으로 한다고 해서 좀 부럽더라고요. 저는 한참 코로나 시국에 했어서 ㅠㅠ

https://sesac.seoul.kr/course/active/detail.do?courseActiveSeq=1570&srchCategoryTypeCd=&courseMasterSeq=261&currentMenuId=900002011

꿈꾸는 개발자 데뷔코스, 새싹

‘새싹’은 싹을 틔우기 위해 더 높은 곳을 향해 도전하고 한 단계 성장하여 기업과의 연결, 새로움을 추구하는 인재들의 공간입니다.

sesac.seoul.kr

 

지원하실 때 몇 살 이셨나요?

이 질문을 정말 많이 들었는데요. 아무래도 후기에 제가 나이가 많은편이었다고 작성이 되어있기도 했고, 개발자로 전향을 원하시는 분들중에 이미 직업경험이 있으신 분들도 많으셔서 그런 것 같아요. 저는 지원 당시 나이가 29살이었고, 현재는 31살입니다. 제가 대부분 지원자들 중에 상위(?) 20%정도 나이였어요. 저보다 연장자도 여럿(33~34) 있었어요. 나이에 대해서는 너무 고민하지 않아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.
 

지원하실 때 실력은 어느정도 였나요?

저는 스위프트나 모바일 앱 개발은 전혀 할 줄 몰랐고, python으로 알고리즘 문제를 좀 풀어본 정도(40-50문제) 였습니다. 모바일 앱 개발은 아예 할 줄 몰랐고요. CS 지식도 전혀 없었습니다. 운이 좋았던 거라고 생각하고, 현재는 배경지식이 있어야 합격권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. 
 

수료하면 취직 가능한가요.

다른 글에서도 서술했지만, 신입으로 취업해서 신입 1인분 할 정도는 과정 내에서 이미 충분히 배웁니다. 데뷔 과정인 만큼 신입으로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는 필요한 내용으로 되어있습니다. 1기때 취업 안하신 분들은 정말 스스로 선택해서 안 하신 분들 빼고는 원하시는 분들은 여러개 붙어서 골라서 갔습니다.
 

자기소개서에 ~ 쓰셨나요?

이 질문을 정말 많이 받는데... 안타깝게도 일단 너무 오래전 일이라 제가 원본을 갖고 있지도 않고 ㅠㅠ 질문도 좀 기억이 안나요!
그리고 아마 자기소개서 양식은 매년 바뀌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. (지원 시험 양식도 계속 진화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!)
 

실력이 어느정도 되면 붙을까요?

이 질문도 정말 많이 받긴 하는데, 합불을 떠나서 효율적으로 수업을 이해하려면 Swift 문법에는 어느정도 익숙해 지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. 그리고 class, struct, enum, 함수 만들기.. 요런 간단한 문법은 알고 가는 것이 좋겠죠..? 
제가 심사를 하는것도 아니다 보니 이 부분은 명확한 답을 드리기가 참 어려운 것 같아요!

하루에 몇시간 공부하셨나요?

ㅋㅋ의외로 이 질문이 되게 많이 들어옵니다! 하루에 몇 시간 투자하셨나요? 라는 질문인데요. 저는 노베이스로 시작했었고, 처음에는 엄청 재미있다고 느끼지는 못하다가 과정 중반부터 너무 재미있어서 갑자기 빠져버려서 주중에 짧게는 5-6시간, 프로젝트 기간에는 12시간 넘게도 계속 했었어요. 근데 그때 저 뿐만 아니라 다른 친구들도 다 밤새고 같이 공부해서 저만 그랬던거 같진 않고 전반적으로 분위기가 그랬습니다. 
 

레벨테스트 내용 무엇인가요?

저 때는 간단한 알고리즘 같은 문제가 나왔고, 2기때는 Swift 기초 문법 같은게 나온걸로 알고있어요. 제가 출제하는게 아니라서 이건 확답을 드리기 어려운 것 같아요.
 

면접 때 무슨 질문 받았나요?

시험의 난이도는 본인이 느꼈을 때 어느정도 였는지, 어쩌다가 개발에 관심 가지게 되었는지, 왜 iOS 개발자를 선택했는지, 자기소개, 지금까지 스스로 학습해 온 내용 있는지 등을 질문 받았었습니다. 
 

기수 간 교류 하나요?

네 현재 1기와 2기는 교류를 하고 있고, 동기들이랑은 당연히 거의 매일 연락하고 지냅니다. 동료로 일하는 친구들도 꽤 있고요!
 
 
지금까지 메시지와 댓글로 받았던 질문들을 이렇게 간단하게 정리해보았는데요~
저도 솔직한 답변을 남겨보았습니다.
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편하게 질문 주시고요!!
3기 지원자 분들 모두 행운을 빕니다! 
 

관련글 더보기